가톨릭대(성의캠) 최고.. 의학계열 선발 캠퍼스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0학년 신입생이 내야 하는 입학등록금이 가장 비싼 대학은 어디일까. 입학금과 등록금 1학기분을 합산한 ‘입학등록금’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상위15개대(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중 연세대 중앙대(안성캠) 이화여대 한양대 성균관대 순으로 입학등록금이 비쌌다.

사립대를 제외한 국공립대 가운데서는 KAIST UNIST 서울대 순으로 입학등록금이 비쌌다. 하지만 KAIST의 경우 1학년은 등록금이 전액 면제되며, 2학년 이상은 성적이 4.3 만점에 2.7 이상이면 등록금이 전액 면제되는 등 사실상 등록금을 내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UNIST 역시 신입생 전원 장학생으로 첫 학기 등록금을 감면한다, 재학 중에는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취득, 평점 3.1이상은 전액지원, 2.7이상은 반액지원한다. 이공계특성화대는 이공계 인재양성을 위해 특성화한 대학으로 국가예산 지원 등 풍족한 경제적 배경을 자랑한다. 등록금이 규정돼있긴 하지만 장학금이 많은 편으로 무상교육이나 마찬가지라는 평가다. 특히 DGIST의 경우 전교생이 국비장학생으로 전학년 등록금이 면제된다. 결국 국공립대 가운데 수요자 입장에서 입학등록금이 비싼 학교는 사실상 서울대 서울과기대 인천대 순이 된다. 

등록금 현황은 4년제대학 중 각종학교, 기술대학, 사이버대학, 산업대학을 제외하고 캠퍼스를 분리공시한 경우를 포함해 221캠퍼스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사립대와 국립대 국립대법인(서울대 인천대) 공립대(서울시립대) 특별법국립(한국전통문화대) 특별법법인(KAIST GIST대학 DGIST UNIST) 등이다. 

<베리타스알파>는 공개된 대학별 등록금 현황을 재가공했다. 입학 시 실질적으로 부담하는 금액을 산출하기 위해서다. 1년 수업료를 절반으로 나눠 1학기 분으로 만든 뒤 입학금을 이에 더해 ‘입학등록금’이라 명명했다. 매년 대학알리미에 등록금 현황이 공개되면서 대학 간 등록금 부담 경중을 따질 수 있게 된 점은 바람직하지만 통합캠 운영 대학의 기재 방법이 대학별로 제각각이라는 점에서 다소 아쉬운 대목이다. 경희대 성균관대 한국외대는 서울캠과 지방 소재 캠을 묶어 발표하지만 중앙대는 서울캠과 안성캠을 각각 분리해 공시한다. 통합캠임에도 불구하고 본/분교 체제로 오해할 소지를 만든 셈이다.  

<저작권자©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학입학등록금 #2020입학등록금 #대학별1년수업료 #연세대학교 #중앙대안성캠퍼스 #이화여대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베리타스 알파 해당기사 전체내용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