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선택권 확대.. ‘정성평가 초점’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선택과목은 어떻게 평가에 활용될까. 2022대입개편으로 인해 2022대입부터는 진로선택과목이 성취평가제로 실시되면서 등급과 표준편차가 표기되지 않는다. 기존 상대평가제와 차이가 발생하면서 대입에서도 어떤 변화가 생길지가 주요 관심사다. 경희대 건국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의 5개교는 2019년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 활동의 일환으로 ‘진로선택과목 학생의 선택과 대학의 평가’ 자료집을 13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실제 고교 현장에서 학생의 과목 선택권과 특히 진로선택과목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대입전형 평가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연구방식은 전국 147개 고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권역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20개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면접조사, 대학에서 대입 전형을 실제 운영하는 책임급 입학사정관 20명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 교육과정 및 대입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례 심층면접(FGI) 등이었다. 연구 배경에 대해 “대학도 학생이 이수한 선택 과목과 진로선택과목의 성취도를 어떻게 얼마나 반영할 것인지에 대해 숙고하고 있다”며 “고교에서 학생의 과목 선택이 대입과 무관하게 운영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들을 것이냐, 수능시험에 맞춘 과목을 들을 것이냐 하는 ‘학종-수능 선택 딜레마’,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들을 것이냐, 학생부교과성적(내신 성적) 취득에 유리한 과목을 들을 것이냐 하는 ‘학종-내신 선택 딜레마’ 상황에 놓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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