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중 2곳 ‘재지정평가’.. '고교 공유캠' 운영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서울교육청이 미래 산업수요에 대응해 올해 인공지능(AI)/빅데이터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2024학년까지 특성화고 가운데 10개교를 AI/빅데이터분야 고교로 전환할 예정이고, 4차 산업혁명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원 중장기 연수도 운영한다. 직업계고 19개교 52학급의 학과개편도 지원할 방침이다.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도입을 대비해 특정 권역의 3~5개고교를 모두 교과특성화학교로 지정해 교육과정을 학교별로 특성화시키는 ‘공유캠퍼스 제도’도 운영한다. 서울 모든 학교의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기초학력 진단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대원국제중과 영훈국제중의 재지정평가를 통한 일반중 전환 역시 추진한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 서울교육 주요업무’를 공개했다.
현장에선 서울교육청이 제시한 교육방향 자체에는 타당한 측면이 있지만, 보다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직업계고에 대한 지원이 부족했던 만큼 단시간에 교과서를 개발하고 전문교사를 양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직업계고 확대처럼 일반고 역량강화까지 함께 도모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는 시각도 나온다. 한 교육전문가는 “서울교육청이 AI교육에 집중하겠다는 방향성 자체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렇지만 이전에 공개했던 정책들을 종합해 다시 발표한 수준에 불과하다. ‘AI교육 원년’을 내세웠지만 특성화고 지원을 위한 세부계획은 여전히 미흡하다. 교육청이 제시한대로 교원연수를 실시해도 교사들이 기초수준 이상의 전문교육을 수행할 수 있을지 회의적이다. AI고를 지정해도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학교 운영을 위한 ‘인센티브’가 없는 공유캠퍼스 제도 제대로 유지될 가능성도 낮아 보인다.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반계고와 직업계고가 동시에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전국적으로 직업계고인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수요에 맞춰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를 늘리는 접근을 고민한다면 직업계고 내실화와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를 동시에 이뤄내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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